정구리의 우주정복

2021 정보처리기사 3회 필기 합격 후기 (공부법,난이도,느낀점) 본문

DAILY/RECORD

2021 정보처리기사 3회 필기 합격 후기 (공부법,난이도,느낀점)

Jungry_ 2021. 9. 3. 01:06
반응형

합격 후기

 

2021년 08월 14일 (토)09:00 에 실시했던 정보처리기사 3회 필기에 합격했습니다 :)

 

난이도, 공부방법, 느낀점 등을 공유하기 위해 끄적여요

 

난이도


 

개인적으로 느낀 난이도는 이전 회차들에 비해 더 어려웠다 ! 라고 느꼈습니다

기출문제를 풀어봤을때 2021 2회차가 상당히 어렵게 느껴졌는데 2021 3회차는 더 어렵게 느껴지더라구요

합격률을 조정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어렵게 낸건가 ? 생각도 들고 내년 1회차에는 난이도가 내려갈 수도 있을거같습니다.

 

다른 사람들도 다 많이 어려웠다는 말을 하더군요저는 4과목과 5과목이 특히 어려웠습니다. 4과목에서는 이전과 다르게 코딩문제(C언어 문제가 많이 나왔습니다. 파이썬도 나옴!)가 많이 출제되었고 약간씩 헷갈리게 출제가 되었다고 느꼈습니다.5과목은 새로운 단어들이 많이 출제되었고 이전에는 나오지 않았었던 개념들이 많이 나와서 어려웠습니다이전 시험들에서는 기출문제에서 나왔던 문제들이 동일하게 몇개씩 나오곤 했는데 이번에는 그것도 별로 안나왔습니다

비전공자분들은 정말 어려웠을 것 같습니다 ㅜㅜ

 

근데 의외로 다들 너무 어려웠다고 하면서 합격자는 많은거같더라구요 합격률이 궁금합니당

 

공부방법


저는 1달정도 잡고 공부했는데요 (3주여도 넉넉하다고 생각합니다)

 

https://youtu.be/O4eSv1NttBs

윤파고님의 영상을 보고 전체적인 공부 계획을 세웠습니다

해당 영상에는 1주/2주 이지만 나에게 맞게 조금 늘려서 공부했습니다

윤파고님이 판매하고 계시는 요약본을 구매했고 (광고아님)

만약 검색을 잘하시는 분들이라면 굳이 교재나 요약본을 구매하지 않고 블로그에 정리되어있는 것을 보고 공부를 해도 충분할 거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하나하나 찾기가 귀찮아서 그냥 요약본을 구매했습니다.

 

1주차에는 요약본을 읽기만 했는데

1일에는 part 1, 2일에는 part1,2 3일에는 part1,2,3 . . . 이런식으로 5일차에 전제 요약본을 끝까지 읽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생각했을때 요약본의 장점은

"전체적인 흐름 파악이 가능하다"

입니다. 요약본만 본다고 절대로 무조건 합격할 수 없고 서점에서 파는 교재는 개념의 양이 아주 방대하지만 요약본은 개중 빈출들을 추려놓은것이기 때문에 빠르게 전체적인 흐름파악과 단어들을 눈에 익숙하게 익힐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기출 풀때 꽤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2주차 부터는 기출을 풀기 시작했습니다.

정보처리기사는 개정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아직 기출이 5개정도밖에 없습니다. 저는 CBT 사이트에서 

https://www.comcbt.com/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기출문제, 해설

www.comcbt.com

 

2회씩 묶어서 정답을 확인하면서 모르는 개념은 노트에 정리해놓고 끊임없이 오답노트를 만들며 공부했습니다

오답 노트

 

3주차에는 이전에는 2회씩 묶어서 풀던 기출을 1회씩 나눠서 풀며 오답노트에 추가추가추가 해주었습니다

 

4주차에는 오답노트의 내용들을 달달외우고 마지막날에는 그냥 5회 한꺼번에 묶어서 풀어봤습니다

 

그리고 시험봤더니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느낀점


4과목 과락떠서 떨어질 줄알았는데 찍은것들이 많이 맞아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ㅎㅎ

그리고 필기 시험은 기출문제를 열심히 풀면 충분히 합격 가능합니다 !!

코딩 이 점점 중요해져서 그런지 코딩관련 문제들이 많이 출제가 되었으니까 참고해서 준비하면 좋을거같습니다.

그리고 시험 이후에 자격증명서류를 제출을 까먹지말고 꼭꼭 합시다.

 

저는 실기는 내년 1회차를 볼것이기 때문에 아직은 부담은 덜하네요 ㅜㅜ 다음에는 실기 합격 후기도 올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화이팅

반응형
Comments